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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

iOS 17 커뮤니케이션과 개인화 강화 그리고 그 이상의 의미

이번 iOS 17 업데이트는 커뮤니케이션과 개인화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참고 : Apple

아이폰 사용자끼리 연락처 포스터 & 네임드랍을 공유할 수 있고, iMessage에서는 스티커 기능을 추가하여 개인의 취향에 맞춘 나만의 그리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스티커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애플이 커뮤니케이션과 개인화 기능을 강화하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 이유

  • 사용자 간 소통을 촉진하기 위함으로 볼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서로 더 쉽게 소통할 수 있도록 하고, 공동의 관심사를 공유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게 됩니다.

  • 기업과 사용자 간 소통을 강화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기업이 사용자의 피드백을 보다 쉽게 수렴하고, 사용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실시간 메신저 서비스로 카카오톡이 있습니다.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카카오톡은 그룹 채팅, 보이스톡, 영상통화 등의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이 서로 더 쉽게 소통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이 다른 메신저들에 비해 국내에서 빠르게 선점한 이유도 있지만 쉽게 소통하고 또 다양한 스티커와 이모티콘 등 사용자 간 서로 풍부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만들게 해 주어 만족한 사용자들은 카카오톡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한국에서는)

개인화를 강화하는 이유

개인화 기능을 강화하여 사용자 취향과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이 보다 편리하고 즐겁게 사용하며 만족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에 성공한 기업으로 넷플릭스가 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장르에 대해 때로는 나보다 더 잘 알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기존 내가 시청해 온 이력과 선호하는 장르에 기반해서 나에게 맞는 맞춤 추천을 제공해 줍니다. 어찌 보면 한 장르에 편향될 수 있지만 나도 모르게 추천해 준 영화나 프로그램을 그저 알고리즘에 맡기고 보는 경우가 더 많았던 것 같습니다. 추천해 준 작품은 대체로 만족했던 편이었습니다.

iOS 17을 통해 앞으로 애플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

iOS 17은 애플이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보여주는 하나의 이정표가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간 소통으로 사용자간 만족도를 높이고 기업과의 소통을 통해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사용자에 대한 이해도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높아진 이해도를 바탕으로 사용자 친화적이고 사용자 개개인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여 만족한 사용자들은 애플에 대한 충성도 또한 강화될 것입니다. 이는 애플이 사용자 중심의 기업이라는 가치를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iOS 17의 진정한 의미는 커뮤니케이션과 개인화 기능의 강화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기존 SNS가 지니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기능과 '함께 만드는 플레이리스트' 등 콘텐츠 또한 강화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애플은 플랫폼 기업 답게 애플이 만든 생태계 안에 있는 사용자들에게 특별함을 부여하고 그들끼리 소통하고 즐기는 공간을 만드는 것은 아닐까요? 그리고 앞으로 SNS 기업과 콘텐츠 기업은 우리에게 어떤 비전을 제시할까요?